의도: 수박방패와 불가사리는 "아바타 마지막 에어벤더"의 마법적인 세계관과 "무라카미 하루키 또는 찰스 디킨스의 작문법"을 합치려고 한 작품이다. 고유의 규칙을 갖춘 광대한 판타지 세계관 속에서, 장문의 비유를 무수히 도입하므로 "비유 맛집"을 형성하는 것이 목표였는데, 막상 작품을 쓰고 나니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에 부딪혔다. #1 가독성 감소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할 뿐만 아니라, 작품에 끊임없이 인물들 간의 관점이 바뀌면서 독자 입장에서는 다소 혼란스럽다. 특히, 비유 중 천문학, 지질학, 철학, 역사 등 학문 및 논문 기반의 비유들은 뜬금없이 느껴졌을 가능성이 높다. 인물이 다양하게 등장하는 작품들 중 가독성이 높은 작품들은 보통 장마다 하나의 시각만을 다룬다. 장에 여러 관점을 수시로 바꾸는 영..